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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치수 및 발 상태에 따른 맞춤의 인식과 만족도 분석

  • 작성자 홈페이지 관리자
  • 등록일자 2024년 08월 13일 17시 12분
  • 조회수 195

연구원에서 맞춤 신발을 희망하는 체험단 200명을 전국에서 모집하여 맞춤신발 착용에 대한 디자인과 사용에 따른 착용감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적이 있다. 

 

전국에서 맞춤 신발에 대한 착화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이 1211명이 응모하였으며, 각 응모자에 대한 성별 분포와 발 사이즈 및 거주지 분포는 다음과 같다. 

 

항 목

수제화 체험단 응모자 분포(1,211명 응답)

성 별 

여성(67.5%, 818명) 남성(32.4%, 393명)

발사이즈

225(24명) 230(128명) 235(172명) 240(187명) 245(143명) 250(136명)
255(65명) 260(82명) 265(93명) 270(73명) 275(47명) 280명(40명) 

발볼 사이즈

매우 넓은편(89명)  넓은편(509명)  보통(484명)  좁은편(90명)  매우좁은편(8명)  

거주지 

서울시(992)  경기도(169)  강원(5)  경상/대구/울산(6)  전라/광주(5명) 
충청/대전(18명)  부산(1)  인천(15)

 

우선 수제화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키워드 분석에서는 수제화라는 의미가 맞춤이 가장 높은 의미로 확인되었으며, 운동화보다는 구두의 느낌이 강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착용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의미로 편하다는 것과 사이즈라는 키워드가 높게 조사되었다. 그리고 발볼이 넓은 사람들이 맞춤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맞춤신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발 상태 문제로 기성화에서 불편함을 느끼던 사람들이 맞춤 신발의 편안함에 대한 높은 기대감이 있음 
  2. 구두와 같이 자주 신어야 하는 신발의 맞춤 제작에 대한 기대감이 큼 
  3. 수제화 장인들이 개별 맞춤으로 제작하는 고급스러운 신발이라고 생각함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키워드는 가격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사용해 보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생소함과 본인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기 어렵다는 점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즉, 맞춤신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가격이 비싸다는 편견이 많음
  2. 기성화나 브랜드화에 비해 디자인이 투박하고 세련되지 못할 것 같음
  3. 나이 드신 분들이 신을 것 같은 올드한 이미지가 있음

 

 

  

 

  

맞춤 수제화에 대한 소비자/사용자들의 니즈 조사에 대한 키워드 분석으로는 맞춤과 편안함에 대한 부분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의 감성에 까지 맞출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요구도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맞춤 수제화에 대한 바라는 점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1.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발에 정확히 맞는 신발을 원함
  2. 구두와 같이 자주 신으면서도 불편한 신발에 대한 수제화의 수요가 높음 
  3. 평발/큰 발볼/발가락 등 기성화에 맞지 않는 발로 인해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기성화에서는 느끼지 못한 편안함을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함
  4. 세련되고 트렌드한 디자인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음
  5. 디자인이 간결(심플)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을 원하기도 함
  6. 훌륭한 내구성과 저렴한 가격을 희망함 

 

 

 

  

  

 

발체형 및 치수에 대한 부분과 발바닥의 특성에 맞춘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설문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을 배송 받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디자인 및 사이즈, 구매 과정 등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착화 대상자 208명에 대한 착화 만족도는 다음과 같이 확인되었다. 

 

항 목

만족도 평가 결과

디자인

매우만족 42.3%, 만족 40.4%, 보통 9.6%, 불만족 5.3%, 매우불만족 2.4%

소재

매우만족 51.4%, 만족 37%, 보통 7.2%, 불만족 2.9%, 매우불만족 1.4%

색상

매우만족 51.4%, 만족 35.6%, 보통 11.5%, 불만족 1%, 매우불만족 0.5%

발둘레

매우편안 46.2%, 편안 33.7%, 조금불편 6.7%, 압박감 3.4%, 기타 10.1%

발가락부위

매우편안 48.1%, 편안 35.1%, 조금불편 7.2%, 압박감 3.8%, 기타 5.8% 

인솔

매우편안 54.8%, 편안 37%, 조금불편 3.8%, 압박감 0.5%, 기타 3.9%

구매의사가격대

18~20만 원 구매가에 대해 70.7%가 구매하겠다고 응답함

 

 발둘레, 발가락, 인솔에 대한 편안함 정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강점인 편안함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발 길이와 너비에 맞춘 신발과 아치 및 발바닥 특성에 맞추어 제작된 인솔은 착화감 개선에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인솔의 경우는 아치의 높이와 위치에 맞추어 착용함으로써 착화감 뿐만 아니라 실제로 발 압력을 분산시키는 기능에도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