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에서 맞춤 신발을 희망하는 체험단 200명을 전국에서 모집하여 맞춤신발 착용에 대한 디자인과 사용에 따른 착용감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적이 있다.
전국에서 맞춤 신발에 대한 착화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이 1211명이 응모하였으며, 각 응모자에 대한 성별 분포와 발 사이즈 및 거주지 분포는 다음과 같다.
항 목 | 수제화 체험단 응모자 분포(1,211명 응답) |
성 별 | 여성(67.5%, 818명) 남성(32.4%, 393명) |
발사이즈 | 225(24명) 230(128명) 235(172명) 240(187명) 245(143명) 250(136명) 255(65명) 260(82명) 265(93명) 270(73명) 275(47명) 280명(40명) |
발볼 사이즈 | 매우 넓은편(89명) 넓은편(509명) 보통(484명) 좁은편(90명) 매우좁은편(8명) |
거주지 | 서울시(992) 경기도(169) 강원(5) 경상/대구/울산(6) 전라/광주(5명) 충청/대전(18명) 부산(1) 인천(15) |
우선 수제화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긍정적인 키워드 분석에서는 수제화라는 의미가 맞춤이 가장 높은 의미로 확인되었으며, 운동화보다는 구두의 느낌이 강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착용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의미로 편하다는 것과 사이즈라는 키워드가 높게 조사되었다. 그리고 발볼이 넓은 사람들이 맞춤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맞춤신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부정적인 측면에서의 키워드는 가격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사용해 보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생소함과 본인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기 어렵다는 점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즉, 맞춤신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맞춤 수제화에 대한 소비자/사용자들의 니즈 조사에 대한 키워드 분석으로는 맞춤과 편안함에 대한 부분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개인의 감성에 까지 맞출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요구도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맞춤 수제화에 대한 바라는 점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발체형 및 치수에 대한 부분과 발바닥의 특성에 맞춘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에 대한 설문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을 배송 받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디자인 및 사이즈, 구매 과정 등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착화 대상자 208명에 대한 착화 만족도는 다음과 같이 확인되었다.
항 목 | 만족도 평가 결과 |
디자인 | 매우만족 42.3%, 만족 40.4%, 보통 9.6%, 불만족 5.3%, 매우불만족 2.4% |
소재 | 매우만족 51.4%, 만족 37%, 보통 7.2%, 불만족 2.9%, 매우불만족 1.4% |
색상 | 매우만족 51.4%, 만족 35.6%, 보통 11.5%, 불만족 1%, 매우불만족 0.5% |
발둘레 | 매우편안 46.2%, 편안 33.7%, 조금불편 6.7%, 압박감 3.4%, 기타 10.1% |
발가락부위 | 매우편안 48.1%, 편안 35.1%, 조금불편 7.2%, 압박감 3.8%, 기타 5.8% |
인솔 | 매우편안 54.8%, 편안 37%, 조금불편 3.8%, 압박감 0.5%, 기타 3.9% |
구매의사가격대 | 18~20만 원 구매가에 대해 70.7%가 구매하겠다고 응답함 |
발둘레, 발가락, 인솔에 대한 편안함 정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강점인 편안함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발 길이와 너비에 맞춘 신발과 아치 및 발바닥 특성에 맞추어 제작된 인솔은 착화감 개선에 높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인솔의 경우는 아치의 높이와 위치에 맞추어 착용함으로써 착화감 뿐만 아니라 실제로 발 압력을 분산시키는 기능에도 효과가 있다.